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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타벅스 매장 속속 폐업, 이유는? 고객을 돌려세우기 위한 ‘백 투 스타벅스’ 전략 공개!

음식요정 2024. 11. 6.

"스타벅스, 무너지는 커피왕국? ☕ 단골들도 떠난 이유와 구겨진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전략!"

스타벅스 하면 미국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커피 브랜드로 꼽히곤 했지만, 최근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특히 미국 본토에서조차 방문객 수가 줄고 있어 이들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매출 감소의 원인, ‘가격’에 있다?

지난 4년간 스타벅스의 라떼 한 잔 가격이 3.95달러에서 4.95달러로 1달러나 인상되면서, 미국인들은 "굳이 스타벅스를 갈 이유가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 커피나 저가 카페들이 속속 대안으로 떠오르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가격에 이목을 끌고 있죠. 심지어 커피 한 잔에 팁까지 요구하면서 스타벅스를 멀리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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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또 다른 문제? ‘불편한 경험’

스타벅스는 원래 편안한 소파와 함께 여유를 즐기며 책이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철학을 내세웠죠. 하지만 지금은 손님들이 테이크아웃으로 빠르게 커피를 주문하고 나가게끔 유도하고 있어요.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없는 매장은 고객들에게 큰 실망을 주고 있답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부진…한국은 예외?

미국 다음으로 큰 중국 시장에서도 상황은 녹록지 않아요. 중국의 저가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에 밀려 시장 1위 자리를 내준 것입니다. 반면, 한국의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3년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수익률은 오히려 줄어든 상태입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저가 커피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죠.

스타벅스의 ‘백 투 베이직’ 전략

브라이언 니콜 CEO는 스타벅스를 고객이 더 오래 머물 수 있는 환경으로 돌아가게 하는 ‘백 투 스타벅스(Back to Starbucks)’ 전략을 제시했어요. 이제 두유나 오트밀크 같은 식물성 우유로 교체 시 추가 요금을 없애고, 메뉴를 단순화하면서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려 합니다. 또, 과거의 여유로웠던 공간과 서비스를 복원해 고객이 커피 이상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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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스타벅스는 다시 부활할 수 있을까?

스타벅스는 예전만큼이나 혁신적이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 전략을 통해 새롭게 도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변화를 통해 스타벅스가 그들의 자존심을 되찾고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다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기대해보아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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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무너지는 커피왕국? ☕ 단골들도 떠난 이유와 구겨진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전략!"

스타벅스 하면 미국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커피 브랜드로 꼽히곤 했지만, 최근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특히 미국 본토에서조차 방문객 수가 줄고 있어 이들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매출 감소의 원인, ‘가격’에 있다?

지난 4년간 스타벅스의 라떼 한 잔 가격이 3.95달러에서 4.95달러로 1달러나 인상되면서, 미국인들은 "굳이 스타벅스를 갈 이유가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 커피나 저가 카페들이 속속 대안으로 떠오르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가격에 이목을 끌고 있죠. 심지어 커피 한 잔에 팁까지 요구하면서 스타벅스를 멀리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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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또 다른 문제? ‘불편한 경험’

스타벅스는 원래 편안한 소파와 함께 여유를 즐기며 책이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철학을 내세웠죠. 하지만 지금은 손님들이 테이크아웃으로 빠르게 커피를 주문하고 나가게끔 유도하고 있어요.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없는 매장은 고객들에게 큰 실망을 주고 있답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부진…한국은 예외?

미국 다음으로 큰 중국 시장에서도 상황은 녹록지 않아요. 중국의 저가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에 밀려 시장 1위 자리를 내준 것입니다. 반면, 한국의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3년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수익률은 오히려 줄어든 상태입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저가 커피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죠.

스타벅스의 ‘백 투 베이직’ 전략

브라이언 니콜 CEO는 스타벅스를 고객이 더 오래 머물 수 있는 환경으로 돌아가게 하는 ‘백 투 스타벅스(Back to Starbucks)’ 전략을 제시했어요. 이제 두유나 오트밀크 같은 식물성 우유로 교체 시 추가 요금을 없애고, 메뉴를 단순화하면서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려 합니다. 또, 과거의 여유로웠던 공간과 서비스를 복원해 고객이 커피 이상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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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스타벅스는 다시 부활할 수 있을까?

스타벅스는 예전만큼이나 혁신적이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 전략을 통해 새롭게 도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변화를 통해 스타벅스가 그들의 자존심을 되찾고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다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기대해보아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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