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산문화광장 가보자고 ~!

음식요정 2023. 6. 14.

과거에 미관광장으로 불렸다. 현재도 미관광장으로 아는 사람이 꽤 있지만, 이름이 바뀌었다. 그래도 미관광장이라 하면 일산 사람들은 다 안다. 일산문화공원 내 미관광장으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에 위치한 광장 겸 공원으로 남쪽으로 일산호수공원, 북쪽으로 정발산역을 접하고 있다. 웨스턴돔에서 라페스타로 가려면 이 광장을 가로질러야 한다. 주말이면 사람들이 모여 자전거를 타거나, 호수공원으로 산책 가는 길에 들르기도 한다.

또한 상권의 중심인 데다가 호수공원(일산호수공원)과 지하철역이 가까이 있다.

현재는 일산호수공원과 문화공원을 잇는 초대형 육교가 공사가 완료되어 사용 중이다. 지금도 자전거에 대응할 수 있는 육교가 있긴 한데 아예 새로 지은 것. 기존에 있던 육교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있다.

공영주차장이 없어 홈플러스 일산점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냥 나갈 경우 주차비가 나오니, 아이가 있다면 장난감 매장을 들리거나 반려견을 키우면 펫샵에 들러서 무언가를 사가거나 해야 한다.


축제

넓은 광장이 텅 비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각종 축제나 군중동원을 하기 매우 좋다. 지하철역도 딱 붙어 있어서 교통도 편리하기도 하고.
옛 여의도광장을 떠올리게 하는 구조 덕에 대통령선거 등의 선거운동 기간에는 단골 유세장소가 된다. 최근에는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과 심상정 당시 후보가 광장에서 일산 사람들에게 선거 유세를 한 적이 있다.
광복절 등에 행사를 하기도 한다. 이런저런 행사가 정말 많이 열리는 편. 2017년 가수 김연자 씨가 행사에 초청되어 공연을 한 적도 있다.
부정기적으로 6월 호국의 달(특히 현충일을 전후하여)에 인근 제9보병사단, 제30 기계화보병사단 등에서 각종 병기와 기갑차량들을 싣고 와서 전시회를 열기도 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K-1 전차를 코 앞에서 구경할 수도 있고 보병사단이 보유한 각종 중화기류를 만져볼 수도 있다. 심지어 부스에서 전투식량도 판매한다.
막걸리축제가 상당히 유명하다.
무대가 있어 촬영을 하기 위해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 큰 행사는 가설무대를 따로 짓는다.
킹오브트랙 경기가 열리기도 한다.

주변시설

교통

3호선 정발산역 1번출구로 나오면 된다. 2번 출구로 나와도 문제는 없다. 대신 3,4번 출구는 육교를 이용하거나 멀리 떨어진 횡단보도를 걸어야 하므로 비추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을 이용해 서울 방면은 사거리 쪽 횡단보도가 아닌 2018년에 신설된 횡단보도를 이용하면 더 빠르다.

시설

호수공원을 왼쪽, 정발산역을 오른쪽으로 두었을 때
북서쪽으로 홈플러스 일산점과 엔제리너스커피, 알라딘 중고서점이 있다.
북동쪽으로 그 유명한 맥도널드가 있다. 버거킹은 한 블록 북쪽에 있는데, 2020년 맥도널드 바로 맞은편에 노브랜드버거가 입점해서 싸움을 거는 모양새가 되었다.
북쪽으로는 라페스타 입구가 있다.
동쪽으로 일산관광문화센터와 정발산역이 있다.
서쪽으로 어묵탑과 피프틴대여소, 호수공원 진입육교가 있다.
남동쪽으로 나가서 직진하면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이 있다.
남서쪽과 남쪽으로는 설빙을 포함한 먹자골목이고 쭉 직진하면 웨스턴돔의 입구이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