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 통행료는 얼마일까??
일산대교(一山大橋 / Ilsandaegyo(Way Bridge))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다리이다.
상세
경기도 북서부 지역의 미흡한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3년 8월 착공되어 2008년 1월에 개통되었다.
이전까지는 김포대교가 있었으나, 일산신도시나 파주시에서 김포시로 이동하기에는 매우 우회하는 경로였다. 다리 북쪽으로는 이산포IC에서 자유로와 교차하며, 대화역-구일산-식사동을 거쳐 고양시청까지 직진할 수 있다. 남쪽으로는 걸포IC에서 김포 우회도로, 나진IC에서 국도 48호선과 연결된다. 김포 방면의 경우 나진교차로에서 98번 국가지원지방도를 통해 인천방면으로 진출하는 것이 계획되었으나 한동안 지연이 되었고, 개통된 지 6년이 넘게 지난 2014년 3월 19일에
나진교차로~인천시계(검단)만 가까스로 개통되었다. 하지만 시 경계에 있는 논길급 도로에 가까스로 붙여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도로에 진입하기까지 병목현상이 심하다.
검단신도시 2지구 계획이 엎어지면서 인천구간의 건설은 언제 할지 모르는 상태이다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장식을 일체 배제하는 등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되었다.
특이하게도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니다. 다리 양쪽에 인도가 존재하기 때문에(한쪽 인도는 안전 및 안보를 위해 폐쇄됨) 보행자나 자전거 통행자들도 이용 가능하다(단, 김포→일산은 우리병원 근처에서 샛길로 진입해야 하고 일산→김포는 대화동에서 군검문소로 가다 보면 진입하는 샛길이 나온다). 단, 인도가 아닌 차도를 이용할 경우 오토바이와 마찬가지로 우측 샛길을 이용하여 요금소를 통과해야 하는데, 내려서 끌고 가야 하는 다른 요금소와는 달리 자전거를 타고 요금소를 통과해도 된다. 자전거 운행자들도 35km/h 이상의 고속으로 다니고 싶다면 저속 운전자 & 미성년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차도로 이동하고, 저속 운행할 경우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인도 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김포쪽 입구에 하수처리장(고촌레코파크)이 있다. 걸포 IC, 김포소방서 인근부터 시작해서 일산대교 진입하는 곳까지 악취가 심하므로, 주변을 통행할 때는 차문을 닫는 것이 좋다. 낮보다는 밤에 악취가 심하고, 바람이 좋지 않은 날이면 한강메트로자이 등 주변 지역 아파트까지 피해를 받고 있다.
한동안 제한속도 80km/h에 단속 카메라도 없었으나, 2017년 즈음에 시속 60km/h로 하향하였고 2020년 하반기에 일산방향에 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왕복 6차선 도로일 뿐만 아니라 중앙분리대도 설치되어 었고 보행로도 구분되어 있는 데다 무엇보다도 직선화된 평탄한 도로이기 때문에 속도 단속이 과도하다는 주장을 펼친다. 하지만 일산대교의 실질적인 경간 구간은 1km를 겨우 넘고, 일산과 김포 방면 모두 고도화된 인터체인지가 붙어 있기 때문에 교량 진출입으로 인한 위빙효과가 양측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일산대교 자체의 구조만으로 무작정 속도를 높이면 사고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일산대교 요금소 인근은 걸포IC의 진출입 합류 구간이 지나치게 짧아 무리한 차로 변경으로 인한 사고가 빈발하는 장소이다. 향후 일산대교 무료화가 확정된다면, 요금소를 철거하고 걸포IC측 진출입로의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통행료
종별 | 통행요금 |
이륜자동차 | 면제 |
경형자동차(6종) | 600원 |
소형자동차(1종) | 1,200원 |
중형자동차(2종) | 1,800원 |
대형자동차(3종) | 2,400원 |
대형화물차(4종) | |
특수화물차(5종) |
일산대교는 민자로 건설되었으며, 경기도에서 교량 건설로는 처음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었다. 2014년 현재 승용차 통행료 1,200원이다. 하이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사무실은 김포방면으로 가장 바깥 쪽 톨게이트를 통과한 직후 오른쪽으로 빠지면 있고, 미납요금 납부와 카드 충전을 할 수 있다.
한강 다리 중에서는 원효대교에 이어 2번째 유료 다리이기도 하다(고속도로 다리 제외).
이 도로를 경유하는 노선버스
고양 버스 97
김포 버스 33
김포 버스 33-1
김포 버스 G6004: 서울행 한정으로 김포행은 양화대교를 건너 올림픽대로, 김포한강로를 경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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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대교(一山大橋 / Ilsandaegyo(Way Bridge))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다리이다.
상세
경기도 북서부 지역의 미흡한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3년 8월 착공되어 2008년 1월에 개통되었다.
이전까지는 김포대교가 있었으나, 일산신도시나 파주시에서 김포시로 이동하기에는 매우 우회하는 경로였다. 다리 북쪽으로는 이산포IC에서 자유로와 교차하며, 대화역-구일산-식사동을 거쳐 고양시청까지 직진할 수 있다. 남쪽으로는 걸포IC에서 김포 우회도로, 나진IC에서 국도 48호선과 연결된다. 김포 방면의 경우 나진교차로에서 98번 국가지원지방도를 통해 인천방면으로 진출하는 것이 계획되었으나 한동안 지연이 되었고, 개통된 지 6년이 넘게 지난 2014년 3월 19일에
나진교차로~인천시계(검단)만 가까스로 개통되었다. 하지만 시 경계에 있는 논길급 도로에 가까스로 붙여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도로에 진입하기까지 병목현상이 심하다.
검단신도시 2지구 계획이 엎어지면서 인천구간의 건설은 언제 할지 모르는 상태이다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장식을 일체 배제하는 등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되었다.
특이하게도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니다. 다리 양쪽에 인도가 존재하기 때문에(한쪽 인도는 안전 및 안보를 위해 폐쇄됨) 보행자나 자전거 통행자들도 이용 가능하다(단, 김포→일산은 우리병원 근처에서 샛길로 진입해야 하고 일산→김포는 대화동에서 군검문소로 가다 보면 진입하는 샛길이 나온다). 단, 인도가 아닌 차도를 이용할 경우 오토바이와 마찬가지로 우측 샛길을 이용하여 요금소를 통과해야 하는데, 내려서 끌고 가야 하는 다른 요금소와는 달리 자전거를 타고 요금소를 통과해도 된다. 자전거 운행자들도 35km/h 이상의 고속으로 다니고 싶다면 저속 운전자 & 미성년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차도로 이동하고, 저속 운행할 경우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인도 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김포쪽 입구에 하수처리장(고촌레코파크)이 있다. 걸포 IC, 김포소방서 인근부터 시작해서 일산대교 진입하는 곳까지 악취가 심하므로, 주변을 통행할 때는 차문을 닫는 것이 좋다. 낮보다는 밤에 악취가 심하고, 바람이 좋지 않은 날이면 한강메트로자이 등 주변 지역 아파트까지 피해를 받고 있다.
한동안 제한속도 80km/h에 단속 카메라도 없었으나, 2017년 즈음에 시속 60km/h로 하향하였고 2020년 하반기에 일산방향에 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왕복 6차선 도로일 뿐만 아니라 중앙분리대도 설치되어 었고 보행로도 구분되어 있는 데다 무엇보다도 직선화된 평탄한 도로이기 때문에 속도 단속이 과도하다는 주장을 펼친다. 하지만 일산대교의 실질적인 경간 구간은 1km를 겨우 넘고, 일산과 김포 방면 모두 고도화된 인터체인지가 붙어 있기 때문에 교량 진출입으로 인한 위빙효과가 양측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일산대교 자체의 구조만으로 무작정 속도를 높이면 사고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일산대교 요금소 인근은 걸포IC의 진출입 합류 구간이 지나치게 짧아 무리한 차로 변경으로 인한 사고가 빈발하는 장소이다. 향후 일산대교 무료화가 확정된다면, 요금소를 철거하고 걸포IC측 진출입로의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통행료
종별 | 통행요금 |
이륜자동차 | 면제 |
경형자동차(6종) | 600원 |
소형자동차(1종) | 1,200원 |
중형자동차(2종) | 1,800원 |
대형자동차(3종) | 2,400원 |
대형화물차(4종) | |
특수화물차(5종) |
일산대교는 민자로 건설되었으며, 경기도에서 교량 건설로는 처음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었다. 2014년 현재 승용차 통행료 1,200원이다. 하이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사무실은 김포방면으로 가장 바깥 쪽 톨게이트를 통과한 직후 오른쪽으로 빠지면 있고, 미납요금 납부와 카드 충전을 할 수 있다.
한강 다리 중에서는 원효대교에 이어 2번째 유료 다리이기도 하다(고속도로 다리 제외).
이 도로를 경유하는 노선버스
고양 버스 97
김포 버스 33
김포 버스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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