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북부 순환로 통행료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파장IC에서 출발하여 영통구 이의동 광교상현IC에서 끝나는 도로.
총 연장 7.7㎞, 폭 20m, 왕복 4차로의 고속화도로이다.
이 도로가 편도 2차로라는 점에서, 이 도로를 지을 바에 바로 옆을 지나는 영동고속도로를 확장시키자는 의견도 있으나, 영동고속도로는 2006년과 2014년에 이미 두 차례 확장을 한 바가 있고, 그것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아 이 도로를 짓는 것으로 보인다.
영동고속도로 광교터널은 여전히 상습정체 구간이다.
이 도로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이패스 개설을 통한 수원시내의 교통정체 해소이며, 부가적으로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 분담을 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나 흥덕지구 내의 표지판에 거리상 한참 떨어져있는 북수원IC가 표시되어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 도로의 존재 때문. 또한 광교신도시와 동수원 지역에서 봉담과천로를 이용하기 더 편리해지고, 반대로 북수원 지역에서는 용인서울고속도로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다.
수원시 주관의 민자사업이기는 하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가 폐지된 이후 추진된 사업이기 때문에 적자가 나더라도 시 재정으로 손실을 보전해주지 않는다.
이 도로 자체는 완전한 순환선이 아님에도 수원북부순환로라는 명칭이 붙었는데, 이는 이 도로가 서부로, 덕영대로, 동탄원천로, 광교호수로로 연결되면서 수원시 시가지를 순환하는 도로망을 형성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서울의 남부순환로나 강남순환로와 비슷한 네이밍.
역사
BTO방식 민간투자사업으로 2016년 6월에 실시계획 승인이 되었으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조달과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을 모두 완료하여 2016년 내 착공을 할 계획이였지만, 토지보상 문제로 인해 2017년 상반기에 착공하였다. 토지보상 외에도 광교웰빙타운, 북수원 지역 시민들과의 마찰이 많았는데, 2016년 11월에 합의를 보았다고 한다.
운영회사는 대림산업의 자회사인 수원순환도로㈜이며, 2018년 말 까지 완공을 한다고 한다. 본래 동부건설에서 맡은 사업인데, 동부건설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착공일도 미뤄질 뻔하고 2대 주주인 대림산업이 시행 주관사로 변경되었다. 현재 각 기업의 지분률은 동부 31.6%, 대림 32.6%이다. 참고로 건설사는 대림과 동부 이외에도 동광건설, 한동건설, 국제산업 등이 참여하며 주요 주주로는 한국산업은행과 삼성생명, NH농협생명, 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KB국민은행 주도)등 10곳이 있다고 한다.
2017년 4월에 광교신도시 구간부터 우선 공사에 들어가면서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계획대로라면 2019년까지 완공하여 2020년 9월에 개통된다.
*수원 북부순환로 개통식
2020년 9월 16일 개통식을 열었으며 9월 21일에 정식 개통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로 진출하는 경우, 퇴근길의 온갖 끼어들기 차량에 의한 짜증으로 이 도로를 이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으나, 파장IC 방면 진행시 조원IC까지 진출로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서울 방면으로 이용할 때, 서수지IC까지 진출로가 없는 것과 유사하다.
효과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4개월, 동~서 교통이 시원해졌다,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이후 수원시내 기존 도로(지지대사거리-창룡문사거리-광교사거리)의 평균 통행시간이 개통 이전 대비 최대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에서 실시한 비교주행 결과, 출근시간(오전 8시)에 상현역에서 서부로 이목사거리까지의 통행시간은 기존도로(창룡대로-경수대로) 경유 시 38분, 수원북부순환로 경유 시 8분이 소요되어 기존 도로 대비 30분의 시간 단축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4개월 후인 2021년 2월 7일까지의 일평균 통행량은 2만7천여 대로 추정교통량인 4만 6천여 대의 60%에 달하며, 특히 가장 통행량이 많았던 2020년 11월 13일의 통행량은 3만8천여 대로 추정교통량의 80%를 넘어가는 등 빠르게 자리잡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교통량
퇴근시간대 동수원IC를 대체하여 광교IC로 진입하는 차량이 많아서, 파장IC 방면으로 광교IC부터 삼막곡까지 길게 정체가 형성된다. 광교IC 진출입로 구조상 광교신도시에서 올라오는 차량들이 진입하려면 광교로삼거리에서 U턴해야 해서, 광교로의 정체도 함께 발생한다.
통행료
요금소 | 1·2종 | 3종 | 4종 | 5종 |
장안TG | 1,500 | 1,600 | 1,700 | 1,900 |
조원IC | 1,000 | 1,000 | 1,100 | 1,100 |
장안TG에서 개방식으로 통행료를 수납하나, 예외적으로 조원IC에는 별도의 요금소가 존재한다. 이는 장안TG가 조원IC보다 더 파장IC쪽에 가깝게 위치해 있고 조원IC에서는 광교방면으로의 진출입만 가능하기 때문에, 조원IC에서 진출입하는 차량들은 장안TG를 거치지 않게 되므로 별도로 요금을 수납할 요금소를 지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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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로가 편도 2차로라는 점에서, 이 도로를 지을 바에 바로 옆을 지나는 영동고속도로를 확장시키자는 의견도 있으나, 영동고속도로는 2006년과 2014년에 이미 두 차례 확장을 한 바가 있고, 그것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아 이 도로를 짓는 것으로 보인다.
영동고속도로 광교터널은 여전히 상습정체 구간이다.
이 도로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이패스 개설을 통한 수원시내의 교통정체 해소이며, 부가적으로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 분담을 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나 흥덕지구 내의 표지판에 거리상 한참 떨어져있는 북수원IC가 표시되어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 도로의 존재 때문. 또한 광교신도시와 동수원 지역에서 봉담과천로를 이용하기 더 편리해지고, 반대로 북수원 지역에서는 용인서울고속도로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다.
수원시 주관의 민자사업이기는 하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가 폐지된 이후 추진된 사업이기 때문에 적자가 나더라도 시 재정으로 손실을 보전해주지 않는다.
이 도로 자체는 완전한 순환선이 아님에도 수원북부순환로라는 명칭이 붙었는데, 이는 이 도로가 서부로, 덕영대로, 동탄원천로, 광교호수로로 연결되면서 수원시 시가지를 순환하는 도로망을 형성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서울의 남부순환로나 강남순환로와 비슷한 네이밍.
역사
BTO방식 민간투자사업으로 2016년 6월에 실시계획 승인이 되었으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조달과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을 모두 완료하여 2016년 내 착공을 할 계획이였지만, 토지보상 문제로 인해 2017년 상반기에 착공하였다. 토지보상 외에도 광교웰빙타운, 북수원 지역 시민들과의 마찰이 많았는데, 2016년 11월에 합의를 보았다고 한다.
운영회사는 대림산업의 자회사인 수원순환도로㈜이며, 2018년 말 까지 완공을 한다고 한다. 본래 동부건설에서 맡은 사업인데, 동부건설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착공일도 미뤄질 뻔하고 2대 주주인 대림산업이 시행 주관사로 변경되었다. 현재 각 기업의 지분률은 동부 31.6%, 대림 32.6%이다. 참고로 건설사는 대림과 동부 이외에도 동광건설, 한동건설, 국제산업 등이 참여하며 주요 주주로는 한국산업은행과 삼성생명, NH농협생명, 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KB국민은행 주도)등 10곳이 있다고 한다.
2017년 4월에 광교신도시 구간부터 우선 공사에 들어가면서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계획대로라면 2019년까지 완공하여 2020년 9월에 개통된다.
*수원 북부순환로 개통식
2020년 9월 16일 개통식을 열었으며 9월 21일에 정식 개통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로 진출하는 경우, 퇴근길의 온갖 끼어들기 차량에 의한 짜증으로 이 도로를 이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으나, 파장IC 방면 진행시 조원IC까지 진출로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서울 방면으로 이용할 때, 서수지IC까지 진출로가 없는 것과 유사하다.
효과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4개월, 동~서 교통이 시원해졌다,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이후 수원시내 기존 도로(지지대사거리-창룡문사거리-광교사거리)의 평균 통행시간이 개통 이전 대비 최대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에서 실시한 비교주행 결과, 출근시간(오전 8시)에 상현역에서 서부로 이목사거리까지의 통행시간은 기존도로(창룡대로-경수대로) 경유 시 38분, 수원북부순환로 경유 시 8분이 소요되어 기존 도로 대비 30분의 시간 단축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4개월 후인 2021년 2월 7일까지의 일평균 통행량은 2만7천여 대로 추정교통량인 4만 6천여 대의 60%에 달하며, 특히 가장 통행량이 많았던 2020년 11월 13일의 통행량은 3만8천여 대로 추정교통량의 80%를 넘어가는 등 빠르게 자리잡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교통량
퇴근시간대 동수원IC를 대체하여 광교IC로 진입하는 차량이 많아서, 파장IC 방면으로 광교IC부터 삼막곡까지 길게 정체가 형성된다. 광교IC 진출입로 구조상 광교신도시에서 올라오는 차량들이 진입하려면 광교로삼거리에서 U턴해야 해서, 광교로의 정체도 함께 발생한다.
통행료
요금소 | 1·2종 | 3종 | 4종 | 5종 |
장안TG | 1,500 | 1,600 | 1,700 | 1,900 |
조원IC | 1,000 | 1,000 | 1,100 | 1,100 |
장안TG에서 개방식으로 통행료를 수납하나, 예외적으로 조원IC에는 별도의 요금소가 존재한다. 이는 장안TG가 조원IC보다 더 파장IC쪽에 가깝게 위치해 있고 조원IC에서는 광교방면으로의 진출입만 가능하기 때문에, 조원IC에서 진출입하는 차량들은 장안TG를 거치지 않게 되므로 별도로 요금을 수납할 요금소를 지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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