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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경인고속화도로 통행료

음식요정 2022. 10. 30.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에서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을
잇는 인천 과 경기도의 지방도(330번)이자 고속화도로이다.

역사


2006년 11월 20일: 착공
2010년 3월 18일: 정왕 나들목 개통
2010년 5월 3일: 전 구간 개통
2010년 8월 1일: 전 구간 유료화(정왕IC 제외)

2006년 11월에 착공하였으며, 2010년 5월 3일 개통하였다. 이 도로는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건설되어 개통 후 소유권은 경기도에게 있지만, 제3경인고속도로주식회사가 30년간 운영한다. 관리회사 명칭은 고속도로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고속도로는 아니다. 왜냐하면 국가나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가 아닌 경기도(지자체)의 지방도이기 때문이다. 고속도로가 아닌 자동차전용도로는 최대로 가능한 제한속도가 90km/h이기에 고속도로로 설계하고 설계속도도 100km/h이지만 제한속도는 90km/h이다. 그러나 지방도로로 지정된 점만 빼면 고속도로와 완전 동일한 규격으로 건설되어서 사실상 고속도로라고 해도 무방하다.

 

 


교통량


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도로이다. 또한, 지방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버스들이 이 도로를 경유하고 화물 교통량 또한 매우 많다. 그러다 보니 왕복 6차로로 비교적 여유있게 건설했음에도 출퇴근 시간대에는 교통 체증이 심하다.

특히 도리JC로 가면 왕복 6차로에서 4차로로 줄어드는 병목현상이 발생해 출퇴근 시간대에 정체가 매우 심하며 목감IC는 바로 앞에 교차로가 있다보니 혼파망을 찍기 일쑤다. 특히나 서해안고속도로가 있다보니 말이 더 필요없다.


통행료


고잔TG, 물왕TG에서 요금을 수납하고, 연성IC에서 월곶JC 방면에 한하여 요금을 수납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의 요금이 900원인데 비해, 제3경인고속화도로는 민자도로라서 전구간 2,200원으로 갑절 이상 비싸다. 요금소가 전 방향으로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어 무료 이용을 철저하게 방지하고 있으나, 정왕IC ↔ 월곶JC 구간, 동시흥JC ↔ 목감교차로 ↔ 목감IC 구간에 한하여 무료로 이용가능하다.

본래 정왕IC도 월곶JC 방면으로 요금을 수납할 예정으로 요금소를 설치했으나, 제3경인고속화도로 개통 이전부터 구 월곶IC(현 월곶JC 위치)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무료구간을 이용했던 주민들의 반발로 요금을 수납하지 못했고, 결국 요금소 시설도 완전히 철거되었다. 


고잔TG, 물왕TG에 고속도로가 아닌 고속화도로 최초로 4.5t 이상 화물차 하이패스가 도입되었다. 송도해안도로를 거쳐 직결되는 인천대교의 화물차 하이패스 운영 개시와 화물차 이용률 증가에 따른 조치이다.

 

요금소 경차 1·2종 3·4종 5종
고잔TG 600 1,200 2,000 2,600
연성IC 350 700 1,200 1,600
물왕TG 550 1,100 1,900 2,500


정왕IC나 월곶JC로 진출입한다면 고잔TG, 연성IC, 물왕TG 중 한 곳에서만 요금을 내게 되고, 그 외(연성IC ↔ 물왕TG 제외)에는 두 개의 요금소에서 요금을 내야 한다. 1·2종(좌)/경차(우) 기준 구간요금은 다음과 같다.

고잔TG 550 550 900 1,100
1,100 정왕IC 무료 350 550
1,100 무료 월곶JC 350 550
1,800 700 700 연성IC 550
2,200 1,100 1,100 1,100 물왕TG



특징


고속도로처럼 통행 요금을 내야 하는 유료도로이다. 고속도로의 기준대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제한 속도를 고속도로에 맞추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크다. 제한 최고 속도는 90km/h 이다. 실제로 차량들은 고속도로 속도를 내고 다닌다. 물론 과속에 해당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시내 구간(경부간선도로), 남해고속도로 부산시내 구간과 함께 고속도로를 제외한 도로들 중 한국도로공사의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도로이다.

이름은 제3경인고속화도로이지만 제2경인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정작 서울(京)은 지나가지 않는다. 물론 실제로 서울을 지나가서 붙인 명칭이 아니라, 기존 경인고속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를 대체한다는 의미로 '제3'경인고속화도로란 명칭을 부여한 것이다.

송도해안도로와 직결되며 고잔TG부터 송도IC 까지의 구간은 다수의 지하차도를 통해 자동차전용도로 역할을 하며, 송도IC에서 인천대교와의 직결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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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에서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을
잇는 인천 과 경기도의 지방도(330번)이자 고속화도로이다.

역사


2006년 11월 20일: 착공
2010년 3월 18일: 정왕 나들목 개통
2010년 5월 3일: 전 구간 개통
2010년 8월 1일: 전 구간 유료화(정왕IC 제외)

2006년 11월에 착공하였으며, 2010년 5월 3일 개통하였다. 이 도로는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건설되어 개통 후 소유권은 경기도에게 있지만, 제3경인고속도로주식회사가 30년간 운영한다. 관리회사 명칭은 고속도로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고속도로는 아니다. 왜냐하면 국가나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가 아닌 경기도(지자체)의 지방도이기 때문이다. 고속도로가 아닌 자동차전용도로는 최대로 가능한 제한속도가 90km/h이기에 고속도로로 설계하고 설계속도도 100km/h이지만 제한속도는 90km/h이다. 그러나 지방도로로 지정된 점만 빼면 고속도로와 완전 동일한 규격으로 건설되어서 사실상 고속도로라고 해도 무방하다.

 

 


교통량


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도로이다. 또한, 지방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버스들이 이 도로를 경유하고 화물 교통량 또한 매우 많다. 그러다 보니 왕복 6차로로 비교적 여유있게 건설했음에도 출퇴근 시간대에는 교통 체증이 심하다.

특히 도리JC로 가면 왕복 6차로에서 4차로로 줄어드는 병목현상이 발생해 출퇴근 시간대에 정체가 매우 심하며 목감IC는 바로 앞에 교차로가 있다보니 혼파망을 찍기 일쑤다. 특히나 서해안고속도로가 있다보니 말이 더 필요없다.


통행료


고잔TG, 물왕TG에서 요금을 수납하고, 연성IC에서 월곶JC 방면에 한하여 요금을 수납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의 요금이 900원인데 비해, 제3경인고속화도로는 민자도로라서 전구간 2,200원으로 갑절 이상 비싸다. 요금소가 전 방향으로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어 무료 이용을 철저하게 방지하고 있으나, 정왕IC ↔ 월곶JC 구간, 동시흥JC ↔ 목감교차로 ↔ 목감IC 구간에 한하여 무료로 이용가능하다.

본래 정왕IC도 월곶JC 방면으로 요금을 수납할 예정으로 요금소를 설치했으나, 제3경인고속화도로 개통 이전부터 구 월곶IC(현 월곶JC 위치)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무료구간을 이용했던 주민들의 반발로 요금을 수납하지 못했고, 결국 요금소 시설도 완전히 철거되었다. 


고잔TG, 물왕TG에 고속도로가 아닌 고속화도로 최초로 4.5t 이상 화물차 하이패스가 도입되었다. 송도해안도로를 거쳐 직결되는 인천대교의 화물차 하이패스 운영 개시와 화물차 이용률 증가에 따른 조치이다.

 

요금소 경차 1·2종 3·4종 5종
고잔TG 600 1,200 2,000 2,600
연성IC 350 700 1,200 1,600
물왕TG 550 1,100 1,900 2,500


정왕IC나 월곶JC로 진출입한다면 고잔TG, 연성IC, 물왕TG 중 한 곳에서만 요금을 내게 되고, 그 외(연성IC ↔ 물왕TG 제외)에는 두 개의 요금소에서 요금을 내야 한다. 1·2종(좌)/경차(우) 기준 구간요금은 다음과 같다.

고잔TG 550 550 900 1,100
1,100 정왕IC 무료 350 550
1,100 무료 월곶JC 350 550
1,800 700 700 연성IC 550
2,200 1,100 1,100 1,100 물왕TG



특징


고속도로처럼 통행 요금을 내야 하는 유료도로이다. 고속도로의 기준대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제한 속도를 고속도로에 맞추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크다. 제한 최고 속도는 90km/h 이다. 실제로 차량들은 고속도로 속도를 내고 다닌다. 물론 과속에 해당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시내 구간(경부간선도로), 남해고속도로 부산시내 구간과 함께 고속도로를 제외한 도로들 중 한국도로공사의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도로이다.

이름은 제3경인고속화도로이지만 제2경인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정작 서울(京)은 지나가지 않는다. 물론 실제로 서울을 지나가서 붙인 명칭이 아니라, 기존 경인고속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를 대체한다는 의미로 '제3'경인고속화도로란 명칭을 부여한 것이다.

송도해안도로와 직결되며 고잔TG부터 송도IC 까지의 구간은 다수의 지하차도를 통해 자동차전용도로 역할을 하며, 송도IC에서 인천대교와의 직결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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