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면산 터널 통행료
우면산을 관통해 우면산로와 반포대로를 잇는 우면산로의 터널이다. 민자 사업으로 개통되어 우면산인프라웨이가 30년간 관리와 운영을 한다.
상습정체 구간이다. 안양, 수원, 화성, 오산, 인천권 주민들이 애용하기 때문인데, 오죽했으면 우면산 유료주차장이라는 오명이 있을까?
역사
1997년 12월: 착공
2003년 10월 23일: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소음 문제로 인하여 연기
2004년 1월 6일: 개통과 함께 통행료 징수 개시
2005년 3월 17일: 통행료 수납 기간을 2023년 1월 25일에서 2034년 1월 6일까지로 변경
2011년 12월 17일: 통행료를 2,000원에서 2,500원으로 인상
통행료
소형차(1종) | 2,500원 |
중형차(2종) | 2,500원 |
대형차(3종) | 2,500원 |
대형화물차(4종) | 통행불가 |
특수화물차(5종) | 통행불가 |
경형자동차(6종) | 1,250원 |
이륜차 | 무료 |
2017년 3월 1일부터 하이패스 차로가 1, 4차로에 운영중이다.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 판독기에 하이패스카드를 접촉하거나, 직원에게 카드를 건네면 된다.
주의사항
가스나 석유와 같은 가연성 물질을 운반하는 차량과 10톤 이상 화물차는 이곳을 통과할 수 없다.
도로 선형은 고속 주행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반포대교 방향은 곡선부 이후 신호에서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돌 위험이 있다. 예술의 전당 바로 아래를 지나가기 때문에 소음 문제로 제한속도는 60km/h로 운영되다가, 안전속도 5030으로 인해 2020년 하반기에 50 km/h로 하향되었다. 보행자 통행이 불가능하고 자동차와 이륜차만 통행 가능한 도로인데도 불구하고,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속도 5030에 포함된 졸속 행정 중 하나로 비판받는다.
신중히 이용해야한다. 회차로가 없고, 길 잘못들면 꼼짝없이 통행료 지불이며, 상습정체구간이기 때문.
2022년 3월 초에 우면산로 방면 한정 구간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었다. 한동안 시험 운영하다가 9월 중순부터 구간단속이 시행 되어 통행중인 운전자들의 인내심을 테스트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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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1997년 12월: 착공
2003년 10월 23일: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소음 문제로 인하여 연기
2004년 1월 6일: 개통과 함께 통행료 징수 개시
2005년 3월 17일: 통행료 수납 기간을 2023년 1월 25일에서 2034년 1월 6일까지로 변경
2011년 12월 17일: 통행료를 2,000원에서 2,500원으로 인상
통행료
소형차(1종) | 2,500원 |
중형차(2종) | 2,500원 |
대형차(3종) | 2,500원 |
대형화물차(4종) | 통행불가 |
특수화물차(5종) | 통행불가 |
경형자동차(6종) | 1,250원 |
이륜차 | 무료 |
2017년 3월 1일부터 하이패스 차로가 1, 4차로에 운영중이다.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 판독기에 하이패스카드를 접촉하거나, 직원에게 카드를 건네면 된다.
주의사항
가스나 석유와 같은 가연성 물질을 운반하는 차량과 10톤 이상 화물차는 이곳을 통과할 수 없다.
도로 선형은 고속 주행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반포대교 방향은 곡선부 이후 신호에서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돌 위험이 있다. 예술의 전당 바로 아래를 지나가기 때문에 소음 문제로 제한속도는 60km/h로 운영되다가, 안전속도 5030으로 인해 2020년 하반기에 50 km/h로 하향되었다. 보행자 통행이 불가능하고 자동차와 이륜차만 통행 가능한 도로인데도 불구하고,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속도 5030에 포함된 졸속 행정 중 하나로 비판받는다.
신중히 이용해야한다. 회차로가 없고, 길 잘못들면 꼼짝없이 통행료 지불이며, 상습정체구간이기 때문.
2022년 3월 초에 우면산로 방면 한정 구간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었다. 한동안 시험 운영하다가 9월 중순부터 구간단속이 시행 되어 통행중인 운전자들의 인내심을 테스트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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