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터널 통행료
부산광역시 북구 화명동에서 금정구 장전동을 잇는 왕복 4차로 터널이다. 자세히는 화명정수장 앞에서 장전초등학교까지를 잇는다. 총연장 5.62km이며 터널길이만 4.875km로 부산에서 길이가 가장 긴
일반도로 터널이다.
2020년 4월 22일에 장전지하차도와 윤산터널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화명동 방향은 제한 속도가 80km/h이지만 장전동 방향은 장전지하차도 직전에서 램프로 빠져야 하는 상황이라 차선이 1개로 줄어 제한 속도가 60km/h였다. 윤산터널이 완전히 개통하고 난 이후 양방향 모두 제한속도 80km/h가 적용되면서,
구간단속을 시행중이다.
자동차전용도로는 아니지만 터널 구간이 워낙 길다보니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이륜차 및 초소형전기차 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에서 직접 나와 단속을 하는지라 적발되면 범칙금이 부과된다. 사실상 자동차전용도로와 동일하지만 도로규정상으로는 지정되지 않은 것은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릴 수 없는
일반 버스의 산성터널 통행을 위함이다.
역사
2014년 4월 14일: 착공
2018년 9월 18일: 무료 임시 개통
2018년 10월 1일: 유료화로 정식 개통
2020년 4월 22일: 연결도로 장전지하차도 및 윤산터널 개통
통행료
경차 | 800원 |
소형 | 1,500원(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미만 화물차) |
중형 | 2,600원(17인승 이상 버스, 2.5톤 이상 10톤 미만 화물차) |
대형 | 3,400원(10톤 이상 대형트럭) |
톨게이트에 하이패스차로가 설치돼 있고,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 1차로가 하이패스 전용차로, 2차로가 일반차로, 3차로가 혼용차로(화물차 하이패스차로 겸용)다. 1차로와 3차로를 주로 개방해 놓고 있다.
효과
직선 거리로는 가까우나 실제로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40~50분 이상 걸리는 금정구 장전동, 구서동, 남산동, 청룡노포동 일대에서 북구 화명동 및 금곡동 일대를 10~20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제2만덕터널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으로 미루어 볼 때 제 값은 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9월 30일 금정공영차고지↔산성터널↔화명역을 잇는 일반 시내버스 노선인 300번이 신설되었다. 이 노선을 타고 화명동에서 산성터널을 지나 장전역에 하차하여 다른 노선으로 환승하면 부산대로 바로 갈 수 있으며 부산가톨릭대의 경우 바로 이어준다!.
그리고 추가로 연제공용차고지↔산성터널↔금곡동을 잇는 111-1번 역시 2019년 1월 26일에 개통되었다. 300번의 경우 2021년 5월에 구포시장까지 종점이 연장되었다.
천마터널과 마찬가지로 부산 시내의 그 어떤 유료도로보다 쾌적하다. 터널 선형이 거의 직선형으로 되어있고 새로 지은 터널이라 노면도 좋기 때문에 비싼 통행료를 지불하더라도 운전하기에는 좋은 터널이다. 2020년 4월 22일에 윤산터널의 개통으로 번영로 회동교차로까지 이어지게 되어 북구에서 기장군 철마면까지 15분이면 갈 수 있게 되었다. 윤산터널을 통과하여 회동교차로까지 직접 연결되는 도로의 개통으로 인해 통행료가 마냥 비싸다고 보기가 어려워진 셈이며 윤산터널과 함께 장전지하차도까지 개통되어 대형화물차들의 통행량이 급증하였다
산성터널은 마지막으로 대동화명대교와 직결하는데 아직 초정에서 화명까지의 1.5km 구간은 미개통 상태이다. 2022년 10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개통 예정으로, 완공시 김해와 부산신항에서 산성터널을 거쳐 번영로, 정관산업로와 직결되어 부산시내 교통 혼잡도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중 교통
부산 버스 111-1 (연제공용차고지 ↔ 부산대학교 ↔ 금곡동)
부산 버스 300 (금정공영차고지 ↔ 산성터널입구 ↔ 구포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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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도로 터널이다.
2020년 4월 22일에 장전지하차도와 윤산터널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화명동 방향은 제한 속도가 80km/h이지만 장전동 방향은 장전지하차도 직전에서 램프로 빠져야 하는 상황이라 차선이 1개로 줄어 제한 속도가 60km/h였다. 윤산터널이 완전히 개통하고 난 이후 양방향 모두 제한속도 80km/h가 적용되면서,
구간단속을 시행중이다.
자동차전용도로는 아니지만 터널 구간이 워낙 길다보니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이륜차 및 초소형전기차 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에서 직접 나와 단속을 하는지라 적발되면 범칙금이 부과된다. 사실상 자동차전용도로와 동일하지만 도로규정상으로는 지정되지 않은 것은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릴 수 없는
일반 버스의 산성터널 통행을 위함이다.
역사
2014년 4월 14일: 착공
2018년 9월 18일: 무료 임시 개통
2018년 10월 1일: 유료화로 정식 개통
2020년 4월 22일: 연결도로 장전지하차도 및 윤산터널 개통
통행료
경차 | 800원 |
소형 | 1,500원(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미만 화물차) |
중형 | 2,600원(17인승 이상 버스, 2.5톤 이상 10톤 미만 화물차) |
대형 | 3,400원(10톤 이상 대형트럭) |
톨게이트에 하이패스차로가 설치돼 있고,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 1차로가 하이패스 전용차로, 2차로가 일반차로, 3차로가 혼용차로(화물차 하이패스차로 겸용)다. 1차로와 3차로를 주로 개방해 놓고 있다.
효과
직선 거리로는 가까우나 실제로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40~50분 이상 걸리는 금정구 장전동, 구서동, 남산동, 청룡노포동 일대에서 북구 화명동 및 금곡동 일대를 10~20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제2만덕터널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으로 미루어 볼 때 제 값은 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9월 30일 금정공영차고지↔산성터널↔화명역을 잇는 일반 시내버스 노선인 300번이 신설되었다. 이 노선을 타고 화명동에서 산성터널을 지나 장전역에 하차하여 다른 노선으로 환승하면 부산대로 바로 갈 수 있으며 부산가톨릭대의 경우 바로 이어준다!.
그리고 추가로 연제공용차고지↔산성터널↔금곡동을 잇는 111-1번 역시 2019년 1월 26일에 개통되었다. 300번의 경우 2021년 5월에 구포시장까지 종점이 연장되었다.
천마터널과 마찬가지로 부산 시내의 그 어떤 유료도로보다 쾌적하다. 터널 선형이 거의 직선형으로 되어있고 새로 지은 터널이라 노면도 좋기 때문에 비싼 통행료를 지불하더라도 운전하기에는 좋은 터널이다. 2020년 4월 22일에 윤산터널의 개통으로 번영로 회동교차로까지 이어지게 되어 북구에서 기장군 철마면까지 15분이면 갈 수 있게 되었다. 윤산터널을 통과하여 회동교차로까지 직접 연결되는 도로의 개통으로 인해 통행료가 마냥 비싸다고 보기가 어려워진 셈이며 윤산터널과 함께 장전지하차도까지 개통되어 대형화물차들의 통행량이 급증하였다
산성터널은 마지막으로 대동화명대교와 직결하는데 아직 초정에서 화명까지의 1.5km 구간은 미개통 상태이다. 2022년 10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개통 예정으로, 완공시 김해와 부산신항에서 산성터널을 거쳐 번영로, 정관산업로와 직결되어 부산시내 교통 혼잡도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중 교통
부산 버스 111-1 (연제공용차고지 ↔ 부산대학교 ↔ 금곡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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